포천한의원 겨울철 교통사고 증가, 초기 진료 중요

2022. 1. 12. 15:03자보카 네트워크/경기

포천한의원 겨울철 교통사고 증가, 초기 진료 중요

 

급작스러운 추위로 인해 도로가 미끄럽게 얼고 있는 요즘이다. ‘블랙아이스생성이 한창인 이때 도로 위의 안전성은 매우 취약해져 있다. 그런데, 교통량이 증가하면서 교통사고도 부쩍 증가하고 있어 주의를 요한다.

 

가벼운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받지 않는다거나 본인 몸을 제대로 돌보지 않는 등교통사고를 빠르게 무마하려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교통사고 발생 직후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다가, 이후 충격으로 여러 증상이 발현하는 경우가 많다. 바로 교통사고후유증 증상이다.

 

 

교통사고를 당하면 목과 허리를 가장 많이 다친다. 사고 때 차량이 급정거하면서 고개가 확 꺾이는편타성 손상(whiplash injury)’으로 인해 경추의 항 인대(목 뒤를 싸고 있는 인대)나 요추의 근육 손상, 염좌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다. 사고가 경미하면 가벼운 타박상에 그치지만, 규모가 큰 사고는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으며, 고비를 넘긴 뒤에도 후유증으로 장기간 고통받게 된다.

 

엑스레이 상 이상이 없어도 계속해서 통증을 느끼는 것은 뼈는 괜찮으나 주변에 있는 근육과 인대들이 손상당했기 때문이다. 심한 충격을 받으면 시간이 지나수록 통증이 점점 더 가중되는 경우가 많으며, 근육의 긴장이 풀리면서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교통사고를 당하면 엑스레이나 자기공명영상(MRI) 같은 영상적 진단에서 기질적 손상이 발견되지 않는데도 불편감과 후유 증상들이 존재한다. 사고 당시 검사에선 이상이 없으나, 몇 년 뒤 후유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한의학적 관점에서 보면 여러 교통사고 후유증은 대부분 사고 때 충격으로 인한 어혈(瘀血)에 기인하는데, 포천한의원에선 오래 전부터 교통사고 후유증과 유사한 낙상, 골절, 타박상, 만성 통증 등을 치료해 왔다. 어혈은 혈액이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상실한 채 순환되지 않고 경맥에 쌓여 머물러 있는 것으로, 야간에 증상이 심하고 고정된 한 부위에 계속해서 통증을 유발하는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 후유증이 발생시에는 약침요법과 추나요법을 시행한다. 순수 한약재를 정제한 뒤 추출해 어혈 부위에 주입하는 약침요법은 뭉친 어혈을 풀어주고 노폐물 배출과 기혈 순환이 원활해지도록 돕는다.

 

 

한의사가 직접 수기로 척추관절을 교정하는 추나요법은 사고 시 제자리에서 밀려난 뼈와 근육을 제대로 맞춰 신체 균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지금까지 발표된 각종 임상논문 등에 따르면 추나요법과 약침치료를 병행했을 때 근골격계 질환 치료 효과가 증가되고, 치료기간도 단축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통사고후유증은 초기부터 세세한 진료를 받아야 회복을 앞당길 수 있다. 다만 사고 유형, 환자의 현재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등이 각기 다르므로 명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한편, 한방병원이나 포천한의원에서는 자동차보험적용을 통해 본인 부담금 없이 교통사고 후유증을 치료하는 것이 가능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제공한 정보를 통해 정확한 의료정보와 입원실 운영 및 야간진료, 주말진료 등의 병원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에이치비메디 | 김동희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왕산로 211-1, 3층(청량리동, 무광빌딩) | 사업자 등록번호 : 838-87-00691 | TEL : 02-324-2210 | Mail : hbmedicin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21-서울동대문-102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